본문 바로가기

당신의 생각을 정리해 드립니다.

by 은빛숲 2021. 5. 31.
728x90
반응형

생각정리 강사 복주환의 40가지 신박한 생각정리의 비밀

당신의 생각을 정리해 드립니다

저자 복주환
역자 .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출판일 2021. 03

 

당신의 생각을 정리해드립다

나는 생각은 많고 행동은 절대 안 하는 전형적인 INTP, INFP 유형이다.
그래서 이 분 복주환 강사의 책이랑 강좌 꽤 많이 보았다.
역시나 실행을 안 해서 말짱 꽝,
이번 책은 그동안의 본인의 노하우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것 같아서 나도 방법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기에 보았다.

생각 정리가 필요하다는 것은 다들 인지하실 것이다.
그러나 생각 정리 스킬들을 알아두면 왜 좋은지는, 얼마나 나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지는 잘 모를 것이다.
나도 그렇고

저자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p16
생각을 행동과 결과로 바꾸기 위해서는 목표 설정부터 제대로 한 뒤 계획을 합리적으로 짜야한다. 그런데 종종 시작부터 병목현상 이 일어나곤 한다. 생각이 너무 많아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지치고 마는 것이다.


내가 딱 이런 상황,
생각이 너무 많아서 정리만 며칠 몇 달 걸리고 있다.
이 때문에 저자는 생각 정리 스킬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생각 정리 기대효과



저자가 생각하기에
생각 정리에는
생각을 비우는 정리
생각을 보관하는 정리
생각을 설계하는 정리
가 있는데 저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리는 바로 생각을 더 쓸모 있게 만들어내는 정리,
생각을 설계하는 정리이다.
그러나 생각 설계는 단순히 머리로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생각정리 툴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생각 정리 툴에는 트리형, 매트릭스형 이미지 형이 있는데



저자는 가장 쉽게 익히면서도 강력한 생각정리 툴로 마인드 맵을 추천 한다.
마인드 맵은 워낙에 유명한 생각정리 툴인 데다 많은 서평가와 작가들, 성공학 강사들이 추천하는 툴이다.
저자가 알마인드 홍보대사라 알마인드를 추천하지만, 무료로 좋은 디지털 마인트 맵도 많다.
나는 기능 제한은 있지만 무료라서 X마인드라는 툴을 사용한다.

내가 쓴 xmind 툴 무료버전은 기능제한이 있지만 쓰는데 불편함이 없다. 클릭하면 확대해 볼수 있다. 

옛 자료를 뒤져보니, 글 쓸 때도 이렇게 마인드맵을 사용했었다.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있는데 다시 활용해 봐야겠다.


마인드맵 같은 경우는 툴일 뿐인데, 저자가 생각하는 생각 정리 원리는 다음과 같다.


서술식 생각정리
- 글로 풀어쓰는 방식으로 대부분 사람들이 사용하고, 나도 잘 사용하는 방법이다.
개인적 경험으로는 생각을 비워내는 생각정리 방법으로 내 머릿속에 있는 생각은 덜어낼 수 있으나 정작 필요한 생각 정리에는 도움이 안 되는 방식이다.

개조식 생각정리
- 책 목차처럼 요점만 간추려서 정리하는 것이다.

도해식 생각정리
- 그림으로 생각을 정리하는 방식, 트리형, 매트릭스형 이미지형이 여기에 해당된다.
내가 배우고 싶고, 활용해야 할 생각정리 방식은 이 부분이다. 습관이란 게 무서워서 생각정리를 하다 보면 서술식 생각정리 방식으로 돌아가게 된다.

이 책을 읽고 있는 지금 다시 도전해야겠다.


책 내용을 요약하자면
위와 같은 툴 소개와 생각정리의 필요성.
생각정리의 방식들을 설명하고 자신이 어떻게 컨설팅하는지에 대한 예시를 보여준다.


항상 이런 책을 보다 보면 강사들의 홍보 책을 굳이 내 돈 주고 사야 하나?
그냥 그 돈 모아서 직접 컨설팅받는 게 더 효율적이지 않나 생각이 든다.

생각정리 책을 보면서도 생각정리가 안 되는 책 리뷰였다.

나는 리뷰하려고 대충 봤는데 중간에 컨설팅 부분에서는 따라 해 볼 수 있는 예제도 많으니 참고하시길
나는.......한 세 번 더 읽어보고 역시 잘 안되면 컨설팅받아보는 걸로,

반응형

댓글